미켈란젤로, 바로크 예술의 빛이 된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Michelangelo Buonarroti)는 1475년 은행 업무를 하는 가문에서 태어나 1564년에 세상을 떠난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유명한 조각가, 화가, 건축가입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여 13세부터 정식으로 그림 공부를 했습니다. 그가 일생동안 예술가로서 활동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을 인생의 길잡이로 삼았기 때문입니다. 이 예술가는 시간을 정지시키기 위한 하나의 투쟁으로 예술을 실천하며 인류 역사에 길이 남는 작품들을 남겼습니다.
<미켈란젤로> :
미켈란젤로는 자신의 작품 활동에 자부심이 강해서 어떤 누구의 영향도 받지 않았다고 했지만, 1500년 경 피렌체에서 활동한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물이 흐르는듯한 순간적인 것을 포착하는 다 빈치의 예술과 무겁고 힘이 센 장면을 좋아하는 자신의 예술을 적절히 융합하여 본인만의 예술세계를 만들어냈기 때문에 오늘날까지 추앙을 받고 있습니다.
미켈란젤로의 조각작품으로는 우선 <피에타>를 들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은 그의 대표 조각작품으로, 성모마리아가 예수의 죽음을 슬퍼하듯이 정적이고 비탄의 분위기를 표현합니다. 이 작품은 1499년 제작되어 로마의 성 베드로 대성당에 있습니다. 그는 여러 '피에타' 조각상을 만들었는데, 이 작품에만 그의 서명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1494부터 1495년까지 대리석으로 제작되어 볼로냐의 성 도메니코 성당에 있는 <미켈란젤로의 천사>도 그의 훌륭한 조각 기술을 보여줍니다. 그의 작품으로 <다비드>도 들 수 있는데, 이 대리석 조각상은 성서에 나오는 소년 다윗을 표현한 것으로 1501년부터 4년에 걸쳐 제작되어 피렌체의 아카데미아 갤러리에 있습니다. 1513년부터 1515년까지 그는 <모세상>도 조각했습니다. 이 작품은 돌의 육중함에 상세한 묘사를 곁들여 풍부한 예술성을 보여줍니다.
미켈란젤로는 인물에 신성성과 예술성을 부여하면서 돌덩어리를 조각했습니다. 그의 조각술에서는 무게와 힘을 느끼게 하는 육중함이 있기 때문에, 그의 작업은 거대했습니다. 그래도 그의 예술적 혼이 워낙 강해서 그는 조수도 두지 않고 작업을 홀로 하여 미완성으로 끝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피에타> :
https://cdn.pixabay.com/photo/2022/05/30/22/01/michelangelo-7232341_1280.jpg
미켈란젤로 본인은 조각가라는 사실에 자부심을 많이 가졌지만, 그는 화가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대표작 <시스티나 성당 천장화>는 교황의 주문을 받아 1508년부터 4년에 걸쳐 제작되었습니다. 바티칸 궁전에 있는 이 성당의 천장에 그림을 그리기 위하여, 화가는 극심한 허리 고통을 겪었다고 합니다. 성당의 천장에는 성서에 나오는 창조의 기원, 12 사도, 노아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아담과 하나님이 손을 잡는 장면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시스티나 성당 천장화> :
https://cdn.pixabay.com/photo/2016/01/08/18/16/sistine-1128852_1280.jpg
미켈란젤로는 1534년부터 <시스티나 성당의 대벽화>도 그렸는데, 여기에는 7년 동안 그린 유명한 <최후의 심판> 장면도 있습니다. 이 그림에는 다양한 모습을 하고 있는 391명의 사람들이 표현되어, 화가의 해부학적인 지식이 풍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550년에 제작된 <십자가의 베드로>는 성 베드로가 예수와 달리 십자가에 거꾸로 매달려 순교한 장면을 표현합니다.
<최후의 심판> :
https://cdn.pixabay.com/photo/2018/08/01/20/24/vatican-3578073_1280.jpg
미켈란젤로는 건축가로도 활동했습니다. 그는 성 베드로 대성당의 둥근 지붕을 설계하고 캄피돌리오 광장에 있는 구청사를 개조하는 데 중심 역할을 했습니다. 이 두 건축물은 그의 사후에 보완이 되어 완성되었습니다. 특히 성 베드로 대성당의 지붕을 돔 형태로 설계한 것은 건물 자체를 지탱하기 위한 것 외에 외부에서 보이는 미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밖에도 그는 풍부한 상상력으로 로마의 작은 건축물들의 설계도를 만들었습니다.
미켈란젤로는 16세기에 활동을 한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로 그의 예술적 재능은 17세기 바로크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예를 들면, 17세기 이탈리아 조각가이고 건축가인 베르니니, 독일에서 태어나 벨기에에서 사망한 17세기 플랑드르 화가 루벤스는 그의 작품들을 참조하여 그들만의 독특한 바로크 예술세계를 창조했습니다. 19세기와 20세기에 활동한 프랑스 조각가 로댕도 미켈란젤로의 작품들을 많이 참조했다고 합니다.